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같이먹으면 좋은 음식궁합 알고먹자

같이 먹으면 좋은 음식궁합 알아보기

 

날이 더워지니 기운도 쭉쭉 빠지고 조금만 움직여도 땀이 나니 몸이 허해진건 아닌가 보양식을 찾아보던 중 음식의 궁합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음식을 잘 먹어야 건강해진다는 말 많이 들어보았을 텐데요 히포크라테스는 '음식으로 고치지 못하는 병은 약으로도 고치지 못한다'고 말했습니다. 건강한 밥상을 위해서는 음식의 궁합도 중요합니다. 아무리 좋은 재료라도 어우러지지 않는다면 오히려 소화불량을 일으킬 수도 있다고 하니 음식 궁합 제대로 알고 먹어야겠죠.

 

 

 

 

같이먹으면 좋은 음식궁합 첫번째 스테이크와 파인애플입니다.

 

파인애플에는 브로멜린이라는 단백질 분해효소와 지방분해효소가 들어있어 고기를 더 부드럽게 해주고 위에 부담을 덜해 소화가 더 잘된다고 합니다. 스테이크와 파인애플을 함께 요리할 경우 파인애플을 오래 가열하게 되면 브로멜린 효소가 파괴 될 수 있으니 빠르게 조리하는것이 좋습니다.

 

 

 

 

 

두번째 좋은 음식궁합은 된장과 부추입니다.

 

저희집 대표 찌개. 된장은 항암효과가 있다하여 건강한 음식의 대표중 하나이지만 나트륨이 많고 비타민 A와 C가 부족합니다.

하여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 부추를 함께 먹으면 칼륨이 체외로 배출될때 나트륨을 함께 끌고가기 때문에 된장국을 끓일때 부추를 함께 넣어주면 좋은 궁합이 되겠죠?

 

 

 

 

 

다음은 고기와 맞는 궁합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먼저 돼지고기와 표고버섯입니다.

 

먼저 표고버섯의 효능을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표고버섯에는 양질의 섬유질이 많아 콜레스테롤이 체내에 흡수되는것을 억제해주며 에리타데닌이라는 물질이 혈압을 떨어뜨리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표고버섯은 예로부터 항암효과가 있다하여 뜨거운 물로 우려낸 표고버섯물은 고지혈증 환자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돼지고기는 콜레스테롤 함량이 많고 고기 고유의 냄새가 있는데요 표고버섯과 함께 먹으면 고기의 냄새도 없애주고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하여 조금은 건강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적포도주와 고기의 궁합

 

회사에서 선물받은 포도주를 어머니께 드렸더니 삼겹살과 같은 고기를 재우는데 많이 사용하더라구요

이유는 적포도주의 타닌성분과 폴리페놀 성분이 고기의 느끼한 맛을 덜어주고 좀 더 부드럽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식사때 포도주를 함께 마시면 소화액이 더 잘 분비되고 식욕도 좋아진다고 합니다.

 

 

 

 

 

딸기와 우유의 궁합

 

딸기우유가 아닌 딸기와 우유 각각의 궁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딸기에는 단백질과 지방이 조금밖에 들어있지 않기 때문에 우유와 함께 먹으면 딸기의 신맛을 중화시키는 작용도 하고 딸기에 없는 영양소가 보강되어 영양균형을 이룰 수 있습니다.

 

 

 

 

 

당근과 식용유의 궁합

 

당근은 날것으로도 많이 먹고 음식을 할때 곁드는 재료로 기름에 볶아 먹는 경우도 많이 있는데요

당근에 들어있는 비타민A와 카로틴은 열에 강하고 더욱이 비타민A는 지용성이므로 기름으로 조리해서 먹는편이 영양효과를 향상시킵니다. 또 조리하지 않은 당근에는 비타민C를 파괴하는 아스코르비나아제가 함유되어 있지만 열에 약하기 때문에 날것으로 먹는것보다 기름으로 조리하여 먹는것이 더 좋다고 합니다.

 

 

 

 

 

초콜릿와 아몬드의 궁합

 

초콜릿의 원료인 코코아에는 당질과 지방이 지나치게 많이 들어있는데 아몬드에 들어있는 레시틴이 초콜릿이 뇌나 중추진경에 주는 지나친 자극을 중화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초콜릿은 주위 온도가 조금만 높아져도 눅눅해지고 쉽게 녹는데요 따뜻한 곳에 두어도 잘 녹지 않는 아몬드와의 궁합이 초콜릿을 잘 녹지 않게 해 줍니다. 하루에 소량의 초콜릿을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일반 초콜릿보단 아몬드가 섞여 있는 초콜릿을 먹는게 식감도 좋고 자극을 줄여줄 수 있어 이왕이면 아몬드 초콜릿을 먹는데 더 좋을 것 같습니다.

 

 

 

 

 

토마토와 튀김의 궁합

 

이자카야 같은 선술집 안주에서 자주 볼 수 있는 튀김과 토마토. 함께 조리하는 이유가 있었습니다.

튀김은 맛은 있지만 먹고나면 속이 느끼해져서 위에 부담이 되는데요 고기나 생선 등 기름이 있는 요리를 먹을 때 토마토를 곁들이면 위의 활동을 도와주는 토마토의 펙틴이라는 식물섬유가 소화를 촉진시키고 위의 부담을 덜어줍니다.  

 

 

 

 

 

소고기와 들깻잎의 궁합

 

소고기의 주성분은 단백질이며 칼슘, 비타민 A 함량이 매우 적고 비타민C는 함유되어 있지 않습니다.

반면 깻잎에는 칼슘과 철분, 비타민A,C가 가장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고기와 깻잎을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또한 소고기는 참기름에 찍어 먹는게 좋은데요 소고기에는 콜레스테롤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참기름이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참착하는 것을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