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정보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풀리지않는 문제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의 차이

 

블로그를 개설하기로 하셨나요? '블로그'하면 단연 떠오르는 것은 네이버입니다.

그런데 조금 깊이 들여다 보니 티스토리라는것도 있고, 다음에도 블로그가 있네?

 

그리고 주로 이런 질문은, 블로그로 수익을 내기 원하는 분들의 전용 질문인듯 합니다.

그래서 수익블로그의 기준으로 티스토리와 네이버 각 포털의 차이점을 비교해보았습니다.

 

 

 

 

 

블로그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블로그는 취미형과 수익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취미로 블로그를 하고싶다면 무조건 네이버인데 이유는 이웃과의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수익형 블로그라면 두 포털사이에서 고민이 됩니다. 자세한 비교는 아래에서 다루겠습니다.

 

취미형블로그가 아닌 수익형블로그로서 어떤 블로그가 좋을지 아무리 비교를해보고 다른 블로거들에게 질문을 던져도 풀리지 않는 문제입니다. 정답은 없습니다. 본인이 직접 두개를 다 해보고 맞는 포털의 블로그를 이용하면 되는데요 막상 두개를 시작하려면 너무 막막하니 제가 듣고 느껴본 차이점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이 차이점들을 보시고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

 

 

 

 

 

1. 방문자 수: 티스토리 < 네이버

 

블로그의 방문자 수란 곧 검색결과를 나타냅니다.

우리나라의 약 80% 이상은 단연 네이버 사이트를 이용하기 때문에 내 블로그의 글이 네이버에 검색이 잘 되서 방문자를 모을 수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가 있습니다. 포털사이트에 검색이 잘 되어야 수익과 연결되겠죠?

 

네이버 블로그는 검색결과에 유리합니다.

네이버 포털사이트 뿐 아니라, 다음 포털사이트에서도 네이버블로그가 많이 올라오고있더군요

그래서 초반 티스토리 블로그의 방문자수에 답답함을 느껴 많은 이들이 고민하는 점입니다.

 

그래도 티스토리 블로그로 높은 방문자를 보유하고 있는 분도 있고, 수익을 내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블로그 개설 후 초반 방문자 수에 연연하지 않고 꾸준히 스스로 연구하고 인내심을 갖고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다면 티스토리 블로그도 괜찮습니다.

 

 

 

 

 

2. CPC, CPA 광고, 체험단 & 리뷰 작성: 티스토리 = 네이버

 

CPC광고는 쉽게 말해 내 블로그에 올려놓은 광고의 [클릭] 수익금

ex.구글 애드센스, 네이버 애드포스트, 다음 애드핏

 

CPA광고는 내 블로그에 등록한 광고를 보고 소비자가 (광고주가 원하는)특정 행동을 취했을 때 받는 수익금

ex. 알맹이비즈, 리더스CPA, CPA마스터, 아토라CPA 등(네이버 검색결과 순)

 

CPC광고는 구글애드센스가 네이버애드포트스보다 수익률이 월등히 좋습니다.

여기서 네이버블로그의 단점이 나오는데 네이버블로그에는 자사의 CPC광고만 등록할 수 있습니다.

즉, 티스토리블로그에는 구글애드센스와 다음애드핏을 등록할 수 있고

네이버블로그에는 네이버애드포스트만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CPA광고는 네이버, 티스토리 블로그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CPA광고의 키워드를 하나 검색을 해보면 위에서 언급했듯이 네이버블로그들이 많이 검색이 됩니다.

그래서 CPA광고만을 하는 분들은 네이버 블로그를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각 광고들마다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여기서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가 갈리게 됩니다.

저도 아직 정답을 찾지 못한채 두 블로그를 함께 운영하고있습니다.

 

소위 파워블로거라 불리는 분들은 특정제품에 대해 리뷰를 쓰고 원고를 받는 방법으로도 수익을 내고있습니다.

그리고 여러 카페나 기업에서 체험단을 통해 제품을 홍보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무래도 이웃의 수나 방문자 수를 두고 선정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 있어서는 네이버 블로그가 더 좋습니다.

- CPA, CPC, CPT 광고, 체험단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

 

 

 

 

 

3. 저품질: 티스토리 > 네이버

 

사실 저품질이라는 단어는 정식명칭이 아닌 블로거들 사이에서 도는 블로그용어입니다.

블로그에 광고 포스팅(혹은 다른이유)을 너무 많이 할 경우 블로그의 품질이 떨어져 검색에서 누락이 되고 방문자수가 급격히 줄어드는 현상입니다.

저품질 부분에 대해서는 여러 블로거들의 말을 조합해본 결과 네이버 블로그 보다 티스토리블로그가 더 안전합니다.

 

 

 

 

 

4. 블로그 꾸미기: 티스토리 < 네이버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보통 네이버는 블로그 꾸미기의 한계가 있어 티스토리 블로그로 옮겨왔다는 분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HTML이 뭔지도 몰랐고 다루는 법도 몰랐기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꾸미기란 너무 어려웠습니다.

 

티스토리는 PC나 모바일 어느 화면이든 그에 맞는 스킨을 보여주는 반응형 스킨이 있습니다.

깔끔하고 예쁘긴 하지만 저한테는 너무 어려워서 바꿀 엄두가 나질 않더군요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쉽게 꾸밀 수 있는 네이버블로그가 더 좋았습니다.

HTML에 대해 잘 알거나 쉽게 배울 수 있다면 티스토리 블로그로 훨씬 더 멋진 블로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두 블로그를 두고 어느것이 낫냐에 대한 명확한 답변은 어디에서도 들을 수가 없습니다.

어느 한쪽으로 치우쳐져 있다면 모든 수익블로거들이 한 포털의 블로그만 이용하겠죠

오히려 더 혼란만 드린 것 같지만, 이 네가지의 차이점들을 비교해 본 후 천천히 시작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