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난방비절약방법 몇가지 알려드릴께요

난방비절약방법 몇가지 TIP

오늘 낮기온이 올해들어 최고 추운날이라고 합니다. 이미 난방을 트는 세대도 있을텐데요 올 겨울 도시가스요금 폭탄을 막기 위해 난방비절약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일단 저희집은 아직 난방을 틀지 않았습니다.

전기장판과 수면바지, 수면양말, 내복으로 보내고 있는데 1인용 전기장판을 쇼파위에 올려두고 거실에는 카페트를 깔아서 따뜻함을 느낄 수 있게 해놓았답니다. 전기장판과 카페트, 옷껴입기를 하니 어느정도 추위가 가셔서 난방을 안틀어도 되는 첫번째 절약방법입니다.

 

 

 

 

 

1. 전기장판, 카페트, 덧신으로 체감온도 높이기

 

양말이나 덧신을 신고, 스웨터 혹은 담요로 몸을 감싸주면 체감온도를 높일 수가 있어서 난방을 적게 틀게 됩니다. 또한 거실에는 카페트나 러그를 깔아 따뜻한 바닥을 유지시켜 줄수가 있습니다.

 

 

 

겨울철엔 뭐니뭐니해도 전기장판이죠. 추운날, 뜨뜻한 전기장판 속을 나가기가 싫어서 아침에 일어나는게 너무 힘든 계절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기억할 것은 전기장판의 온도설정 부분은 반드시 이불 밖으로 두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예전에 위기탈출 넘버원에도 나왔을만큼 위험한 부분이니 꼭 주의하세요.

 

 

 

 

 

2. 문풍지 / 단열뽁뽁이 붙이기

 

요즘 아파트들은 베란다가 없는 곳도 많아서 외풍이 들어오는 곳들이 많은데

차가운 공기를 막아주기 위해 창문에 단열뽁뽁이와 문풍지로 외풍차단만 해주어도아파트 난방비를 30%나 절감할 수 있다고 합니다.

 

 

 

 

 

3. 실내 난방 적정온도 지키기

 

난방비절약방법 세번째는 적정온도를 지키는 방법입니다.

겨울철 실내 난방 적정온도는 18℃ - 20℃ 라고하는데요 여기서 더 중요한 부분은 실내습도입니다.

실내 습도를 40 - 60% 함께 유지시켜 주면 난방비를 절감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또 tip. 위기탈출 넘버원에 나온 내용인데, 난방을 가동시키면서 가습기를 함께 틀어주면 온도가 더 빨리 상승합니다.

춥다고 집안의 온도를 너무 높여주면 건조해져서 감기를 비롯한 호흡기 질환에 걸리기 쉽고

겨울철에는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독감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약간 서늘한 공기에서 활동하는것이 더 좋다고 합니다.